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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광산구는 1988년 청사 건물 준공 당시 인구수가 12만여 명에서 현재 41만여 명으로 늘어나 비좁은 청사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민원법무과와 교통민원실은 하루 평균 각각 300~500여 명이 방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업무상 차량을 필수로 동반해야 할 경우가 많고 하루에 900여 대가 넘는 차량이 출입하고 있는데 청사 내 주차장은 총 173면 규모로 민원 차량 수용이 어려운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타 지자체의 경우 교통민원실을 본청과 분리해 운영하고 있다”며 “광산구도 차량등록사업소를 별청으로 이전한다면 차량 과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관내 공공 주차시설 중 효율성과 접근성을 검토한 결과 하남3지구의 제1주차타워, 제2주차타워 두 곳이 적합하다”고 제안했다.
하남3지구는 구·신도심의 중심에 위치하고 인구 밀집 지역들이 많으며 인근에 자동차 출고센터와 매매단지가 있어 관련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두 곳 모두 주차전용건축물이지만 연면적의 30%까지 업무시설로의 용도변경이 가능하다”며 “개발지역임에도 이용률이 저조한데 차량등록사업소가 이전된다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구청 청사 주변의 환경개선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김 의원은 “청사 바로 옆에 떡갈비 골목과 송정5일시장이 위치해 주변을 통행하는 차량과 보행자가 많은데 청사 앞 인도의 폭이 겨우 1m 남짓으로 좁아 보행자가 차도로 걷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구청은 행정의 중심지이기에 안전 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청사 주변의 재조성을 통해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마련하고 시민과 직원을 위한 쉼터로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