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훈련은 상반기에 이어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비상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천처럼 진행됐다.
장계파출소와 합동으로 진행한 훈련은 ▶민원인 폭언 발생과 상급자 적극 개입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촬영과 녹음 ▶안심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와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출동과 가해민원인 제압 순으로 실제상황을 가장한 훈련을 실시해 대응효과를 높였다.
특히 이번 훈련은 비상벨 작동 시 장계파출소와 긴밀한 연락을 통해 신속한 출동 및 가해 민원인 진압까지 2차 피해방지를 위한 기관 간 업무협조 체계도 함께 점검했다.
신응수 장계면장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특이 민원에 대한 정기적인 대응훈련을 통해 민원담당 공무원의 현장 대응 역량 강화 및 모두가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 조성으로 질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호남in뉴스 honami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