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농어촌종합지원센터, 주민주도형 마을 현장포럼 성료
호남in뉴스 honaminnews@naver.com
2023년 08월 24일(목) 12:06
[호남in뉴스]부안군 농어촌종합지원센터는 최근 관내 3개 마을에서 지역주민 50명 대상으로 실시한 마을 현장포럼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마을 현장포럼’은 마을 만들기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 및 참여 의지 고취로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해 마련되어, 8월 7일부터 21일까지 마을별 3회차, 6시간으로 구성됐다. 주민 스스로 마을자원 및 현안이슈를 발굴하여 실행해 볼 수 있는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다양한 토론을 진행했다.

마을 현장포럼에 참여한 한 마을주민은 ‘보듬어주는 마을’을 목표로 마을 곳곳에 방치된 폐기물을 마을 주민 스스로 수거하기로 했으며, 청소의 날을 정하여 주민들이 함께 모여 마을회관, 도로변 주변에 잡초제거, 쓰레기 줍기 등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실천과제를 도출했다. 함께 참여한 한 주민은 ‘사후 쓰레기 분리수거 교육을 통하여 마을에서 사라졌던 쓰레기 분리수거장을 다시 만들 계획이며, 주민들이 단합하여 우리 마을을 깨끗이 가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안군 농어촌종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현장포럼을 통해 주민공동체 회복 및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 가기 위한 주민주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활동을 펼칠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호남in뉴스 honaminnews@naver.com
이 기사는 한국저널뉴스 홈페이지(kjn.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jn.co.kr/article.php?aid=4610747375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16일 02:3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