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광주역 셔틀열차 등 현장 조사 실시

- 제317회 제1차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주요사업장 방문
- 김치타운 및 광주역 창업밸리 조성 현장방문
- 광주역~광주송정역~극락강역 셔틀열차 운영 현황 확인 등

정처칠 기자 hninnews@naver.com
2023년 06월 08일(목) 16:31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나윤)는 8일 오전 광주김치타운과 광주역 창업밸리 조성 현장 및 광주역-광주송정역-극락강역 셔틀열차 등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현장조사는 지난해 열린 ’23년도 본예산 심의에서 제기됐던 주요현안 및 기관 운영 방안 등을 현장시찰을 통해 사업의 적절성과 방향성 등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건위는 우선 남구 임암동에 위치한 광주김치타운을 방문해 ▴김치박물관 ▴김치교육체험장 ▴김치발효식품관 ▴다목적체험관 ▴세계김치연구소 등을 시찰한 후 시설 운영실태 및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
김치타운 방문 이후, 호남권 최대 창업혁신단지로 추진중인 광주역 창업밸리 조성 현장을 찾아 그동안의 추진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이어, 지난 3월 광주시가 국토교통부에 지하화를 요구한 광주송정역-광주역 셔틀열차에 탑승해 광주송정역까지 이동한 후 관계 공무원과 셔틀열차의 지속 운영을 위한 기능 유지 방안 등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

특히, 셔틀열차의 코레일 직영 운영과 KTX 열차 증량 및 배차 횟수 증편 등에 대한 추진 여부 전반을 밀도 있게 다뤘다.
<>
산건위 위원들은 “광주김치타운은 한국의 대표음식인 김치를 알리면서, ‘김치종주도시 광주’를 실현하는 주요기관인 만큼 그 기능과 역할을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김치타운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효과성 등을 염두에 둔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위원들은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는 존폐의 위기에서 기사회생을 모색하고 있는 만큼 운영의 당위성과 명분을 공고히 해야 한다”며 “국토부에 요청한 지하화 및 코레일 직영운영 등이 관철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3월 국토교통부에 광주 남북의 교통 단절과 지역발전 저해 및 사고 위험 등을 이유로 광주송정역-광주역 14km 구간에 대한 지하화 등을 건의했다.
정처칠 기자 hninnews@naver.com
이 기사는 한국저널뉴스 홈페이지(kjn.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jn.co.kr/article.php?aid=3947670204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17일 14:4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