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남고, 'TEAM SOLVAY' 전국과학동아리페스티벌 동상 수상

제33회 경기도과학동아리발표회 우수학교 선발, 전국대회 진출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
2025년 12월 01일(월) 12:47
광주 광남고, 'TEAM SOLVAY' 전국과학동아리페스티벌 동상 수상
[한국저널뉴스] 광남고등학교(교장 조용주) 과학연구동아리 ‘TEAM SOLVAY(팀 솔베이)’가 제33회 경기도과학동아리발표회에서 우수학교로 선발돼 전국대회 출전권을 획득한 데 이어, 2025 전국과학동아리페스티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TEAM SOLVAY는 A팀과 B팀으로 나뉘어 독창적인 연구를 선보였다.

A팀(배규림·정연희·신지이·최윤서)은 ‘택배 박스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난연소재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2025년 경북 산불을 계기로 폐택배 박스를 재활용해 셀룰로오스·리그닌의 인산화 처리를 통해 친환경 난연재를 개발하고, 화재 감지 센서 기반 자동 저지선 형성 장치도 제작했다.

B팀(황동혁·최윤서·홍수찬·김시준·박지유·김가령)은 ‘달의 크기 착시 현상 분석 연구’를 수행했다. 달 착시 체험 모형을 제작하고 설문을 실시해, 빛의 밝기가 시각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과학적으로 검증했다.

김용조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일상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며 경험을 확장하는 과정이 매우 값졌다”며 “이러한 도전이 탐구 역량 성장으로 이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광남고 TEAM SOLVAY는 과학축제 운영, 연구 세미나, 체험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이번 전국대회 동상은 학생들의 꾸준한 열정이 만들어낸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
이 기사는 한국저널뉴스 홈페이지(kjn.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jn.co.kr/article.php?aid=11473140860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01일 15:4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