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지역자활센터, ‘커피박환전소카페 커피큐브’ 오픈식 개최

자활 근로자 주도 운영…커피박 새활용으로 환경보호·일자리 창출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
2025년 10월 23일(목) 17:41
23일 진행된 커피박환전소카페 커피큐브 오픈식
[한국저널뉴스]무안군 무안지역자활센터(센터장 한미정)는 23일 자활 근로자들이 참여하여 운영하는 카페‘커피박환전소카페 커피큐브(무안읍 불무로 19)’오픈식을 개최했다.

이번 오픈식은 커피박(커피 찌꺼기)을 자원으로 새활용하여 지역사회 환경보호와 자활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의 하나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김산 군수를 비롯해 무안군 의회,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단법인 무안서로나눔,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전남지부, 전남지역자활센터 및 전남광역자활센터 관계자 등 유관기관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커피큐브카페’는 커피박을 수거·건조·가공해 친환경 제품으로 새활용하는 순환경제형 카페로, 자활 근로자들이 직접 운영과 제작 과정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지역 카페, 기관, 주민들이 함께 커피박을 모아 자원순환의 가치를 실천하는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김산 군수는 “커피 한잔에서 시작되는 자원순환의 가치가 지역의 지속가능한 일자리와 환경보호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군에서도 자활 근로자의 자립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계속할 것이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자활 사업을 이어가는 데 성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무안지역자활센터는 무안군 무안읍 불무로 38-9(구 치매안심센터)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 내 저소득층의 자활 의욕 고취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자활근로사업과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근로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등을 통해 실질적 자활·자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
이 기사는 한국저널뉴스 홈페이지(kjn.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jn.co.kr/article.php?aid=11033928719
프린트 시간 : 2025년 10월 24일 03:3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