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교육청, 고교 신설과목 직무연수 운영 ‘미디어 영어’ 등 신설 선택과목 성취기준 및 수업 설계 안내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 |
2025년 09월 14일(일) 11:49 |
|
이번 연수는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라 내년 고등학교 2학년 과정부터 본격 도입되는 선택형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교육부 선도교원 연수 이수자 등 우수 강사진이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되는 ‘주제 탐구 독서’, ‘미디어 영어’, ‘수학과 문화’ 등 신설 선택과목의 수업 설계와 평가 방향 등을 안내했다.
‘수학과 문화’ 연수에 참석한 장덕고등학교 정세연 교사는 “학교현장에 새롭게 도입되는 과목의 성취기준 구현 등을 놓고 고민이 컸는데 연수가 큰 도움이 됐다”며 “연수에서 제시된 수업 사례와 설계 방법을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교사들이 신설과목의 성격과 성취기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수업·평가 모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단순한 과목 변경이 아니라, 학생의 삶과 미래를 중심에 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며 “교사들이 변화된 교육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춘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