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등학생 이상부터 성인들을 대상으로 독서형(10명), 활동형(10명), 재능기부형(20명) 등 3개 분야 유형으로 나눠 총 40명을 모집하며, 개인 또는 단체 신청이 가능하다.
▲독서형은 금호도서관 특화(예술) 분야 북큐레이션, ‘책 읽어주세요’ 사업 연계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 도서 정리 등의 활동을 맡게 되며 ▲활동형은 도서관 이용 안내 및 민원 응대와 함께 문화행사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재능기부형은 미술, 독서지도 등 다분야 강연에 대한 재능을 기부하는 ‘강연형’, 도서관 방문 영·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숙제나 독서를 도와주는 ‘도서관 도우미(고등학생)’, 봉사자 고유의 재능을 통해 봉사하는 ‘자유형’까지 3가지 유형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광양시립도서관 누리집 문화행사안내 게시판에 게시된 도서관 활동가 참가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를 하면 된다.
도서관 활동가는 활동가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활동가들에게는 직급 부여를 통한 도서관 대출 권수 확대, 1365시스템을 통한 자원봉사 시간 인정, 연말 우수 활동가 표창 등의 혜택을 제공된다.
김미라 도서관과장은 “지역민들의 다양한 재능기부를 통해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이 향상되고 나아가 도서관이 봉사자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