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스마트 경로당 모바일 영상 플랫폼 운영
검색 입력폼
강진군

강진군, 스마트 경로당 모바일 영상 플랫폼 운영

강진읍·신전면·작천면 복지회관, 원격 TV 건강 교육 동시 참여

강진읍 복지회관 스튜디오에서 서현영 방문간호사가 읍, 신전, 작천면 복지회관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저널뉴스]강진군은 강진군보건소가 최근 스마트 복지회관 3개소에서 원격 TV를 통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교육을 동시 실시하는 등 노년층에게 필요한 통합 건강관리에 첨단기술을 접목한다고 13일 밝혔다.

강진군은 지난해 11월부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어르신의 돌봄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빌리지 보급 확산 사업’을 강진읍, 작천면, 신전면 3개소에 스마트 복지회관을 구축해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복지회관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복지회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모바일 헬스 케어, 원격 TV를 통한 건강·여가 활동 등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는 강진읍, 신전면, 작천면 복지회관에 설치된 장비를 통해 복지회관 이용 어르신들이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안면 인식을 통해 이용자 등록 후 체온, 혈압, 혈당, 체성분 검사, 치매 검사, 우울증 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측정된 자료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건강 기록이 저장돼 관리가 쉽다.

보건소는 이날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어르신들의 건강 생활 습관을 유도하기 위해 직접 군 방문간호사가 강진읍 복지회관 스튜디오를 찾아 예방 관리 교육 및 간단 체조를 실시, 스마트 TV가 설치된 강진읍, 신전면, 작천면 복지회관 어르신들의 호응도를 높였다.

특히,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담배 피우지 않기 ▲술은 가급적 마시지 않기 ▲적당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짜지 않게 골고루 먹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정한 체중과 허리 둘레를 유지하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측정하기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환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약물치료 등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꾸준히 받기 ▲심뇌혈관질환 응급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119 부르기 등 9대 생활 수칙을 강조하며 어르신들에게 예방의 중요성을 알렸다.

서현미 강진군 보건소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빌리지의 모바일 헬스케어, 영상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영위하고 지역별 의료서비스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규진 기자 kor7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