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은 국가에서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 기준에 따라 프로그램을 심사하여 인증해 주는 국가인증제 프로그램이다.
이번 활동은 남원시 청소년들과 함께 우리지역 환경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EM 원액을 이용한 'EM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어 공공시설 및 청소년 유관기관 등에 나눔 활동으로 진행했다.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 중 유익한 미생물을 조합, 배양한 미생물 복합체로 항산화 작용 혹은 물질을 생성하여 부패를 억제해 자연을 소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는 친환경 물질이다.
또한 EM 발효액과 황토를 배합해 1주일 이상 발효시킨 'EM 흙공'을 만들어 요천 정화 활동(EM 흙공 던지기)도 진행했다. 발효액을 활용하여 만든 흙공은 수질정화 및 악취 제거에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수련 활동에 참여한 남원중학교 1학년 안민영 학생은 “EM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알게 됐고, 이를 이용해 내 주변의 환경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좋았다.” 라며 “앞으로 이런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남원시 환경보호에 앞장서겠다” 고 활동 소감을 이야기 했다.
청소년문화의집 서대현 관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청소년과 지역민이 함께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수정 기자 honami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