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정보원이 최근 진행한 ‘365-스터디룸’ 실태분석 조사 결과 학생 10명 중 8~9명이 스터디룸에 크게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 9명은 앞으로도 ‘365-스터디룸’ 운영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해 올해 처음 도입된 이 사업에 대한 호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 항목에서 긍정평가는 운영시간 79.5%, 공간구성의 다양성 75.3%, 프로그램 다양도 50%, 학생주도 운영 67.4%, 이용규칙 수립 77.3%, 안전시스템 71.6%, 학업성취도 향상 76.1%, 전반적 만족도는 81.9%의 수치를 보였다. 전체 만족도를 5점 만점으로 환산했을 경우 4.23점을 기록했다. 앞으로도 스터디룸이 운영되기를 바라느냐는 물음에 96%(1657명)이 계속 운영을 희망했다.
365 스터디룸은 독서실과 카페를 결합한 학교 내 다용도 학습공간으로 개인좌석, 2인석, 모듬좌석,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형태의 학습이 가능하다. 6월말 기준으로 17개 고교에 설치돼 있다.
학생들이 꼽는 스터디룸의 장점으로 대표적으로 사교육비 절감(34.9%)과 함께, 학교와 자택 간의 이동시간 절약(31.8%)이 있었고 그 외 학습효과성(27.6%), 안전(2.8%), 기타(2.9%) 등을 응답했다.
또 ‘365 스터디룸’ 이용중인 학생 10명 중 3~4명(36.4%)이 실질적으로 사교육비가 줄었다고 답했다. 학생들은 사설스터디카페 이용요금감소(27.7%), 학원비 감소(6.6%), 과외비 감소(0.8%)의 이유로 사교육비 감소 이유를 들었다. 이는 이 정책이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고 학생들은 365 스터디룸 이용을 신청한 이유에 대해 절반 정도(52%)가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공간이기 때문이며, 자투리 시간 활용(8.5%), 교실과 다른 자유로운 분위기(7.6%) 등으로 반응했다.
고교생들의 스터디룸 이용 정도는 1주일에 3~5일이 가장 많았으며(31.9%) 다음으로 1~2일(45.2%), 6일 이상(22.9%) 등이었다. 전체 학생의 절반 이상이 3~6일 정도 스터디룸에서 학습하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365스터디룸은 단순한 학습공간이 아닌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이며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교육적 관점에서 시작했다”며 “스터디룸이 학습 증진 효과뿐 아니라 학부모님들의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이중효과를 거두고 있어 앞으로 더욱 확대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실태조사는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부에서 스터디룸이 설치된 광주지역 17개 고등학교 학생 1727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15~19일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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